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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ATSENO
[JAVA]인터페이스 본문
인터페이스(interface)란?
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,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.
하지만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 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습니다
하지만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는 없기에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인터페이스(interface)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,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합니다
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, 필드,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인터페이스(interface)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인터페이스의 선언
public interface Animal {
public static final String NAME = "ANIMAL";
//public abstract void cry();
public void cry();
}
인터페이스는 위와 같이 선언됩니다.
클래스와 달리 인터페이스의 모든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며,
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합니다.
이 부분은 모든 인터페이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이 제어자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.
이렇게 생략된 제어자는 컴파일 시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해 줍니다.
인터페이스의 구현
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. 따라서
인터페이스가 포함되고 있는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 합니다.
public interface Animal {
public static final String NAME = "ANIMAL";
//public abstract void cry();
public void cry();
}
인터페이스 구현체
public class Pig implements Animal{
@Override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꿀꿀!");
}
}
public class Dog implements Animal{
@Override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멍멍!");
}
}
각각의 Pig, Dog 클래스에서는 Animal 인터페이스 구현하였고, Animal 인터페이스의 추상메서드인 cry()를
각각의 용도에 맞게 override 하였습니다.
또한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이 가능합니다. 위의 예제를 약간 추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public interface Animal {
public static final String NAME = "ANIMAL";
//public abstract void cry();
public void cry();
}
public interface Pet {
public void play();
}
다중상속 구현
public class Pig implements Animal, Pet{
@Override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꿀꿀!");
}
@Override
public void play() {
System.out.println("밥먹어야지~");
}
}
public class Dog implements Animal, Pet{
@Override
public void cry() {
System.out.println("멍멍!");
}
@Override
public void play() {
System.out.println("뛰어다녀야지~");
}
}
위의 예제에서 알 수 있듯이, Pig, Dog 클래스는 Pet이라는 인터페이스를 추가로 상속하였고,
이로인해 Pet 인터페이스의 추상메서드인 play()를 추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.
인터페이스의 장점
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중 상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.
1. 대규모 프로젝트 개발 시 일관되고 정형화된 개발을 위한 표준화가 가능합니다.
2. 클래스의 작성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,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.
3.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, 클래스마다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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